튜토리얼에도 고난과 역경이 있다.

깃 블로그 ) 0. Ruby와 Jeykll을 이용한 깃허브 블로그 git pages 시작하기 본문

나의 공부/기타

깃 블로그 ) 0. Ruby와 Jeykll을 이용한 깃허브 블로그 git pages 시작하기

내가 Nega 2022. 1. 26. 10:52
728x90

개발자에게는 기술 블로그가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 블로그 자체가 나라는 개발자를 알려주는 정체성이자, 자신이 한 프로젝트와 공부들 그리고 발전하고자 하는 방향을 알려주는 포트폴리오가 되어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.

처음에는 큰 꿈을 꿔서 스프링을 배우면서 Docker와 AWS를 이용하여 서버를 열고 블로그를 운영 해볼까도 생각했습니다. 단순히 온전한 웹 프로젝트를 해보고싶어서였습니다. 하지만 이 방법은 공부를 하는 와중에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기도 하고, 블로그를 만드는 동안 포스팅이 불가능해서 일단 다른 방법을 택했습니다.

Velog와 네이버 블로그, Tistory등을 무작정 사용해보면서 점차 제가 원하는 블로그는 무엇인지 요구사항이 명확해져갔습니다. 제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1. 마크 다운으로 작성된 글 그 자체가 바로 올라가야한다.

    Typora라는 마크다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는데, 여기서 작성한 글 형태를 드대로 사용해야 두번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.

  2. Typora에서 작성되는 문법이 대체로 다 적용되어야 한다.

    Velog는 줄바꿈 시 전부 <br>태그를 다 넣어줘야하고, Tistory는 그정도는 아닌데, 가끔 문법이 씹혀서, 예쁘게 문단을 나눠놓아도 글이 한 뭉탱이로 뭉쳐진 경우를 보았습니다. 그래도 Velog보다는 Tistory가 나아서, 더 오래 사용하였지만, 수식 적용이 안되는 점을 발견하였고, markdown 작성모드가 아직 안정화가 덜되서 그런지 이미지 첨부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.

  3. 네이버 / 구글 검색시 블로그가 노출되어야 한다.

이런 요구사항의 결과, github page로 블로그를 작성해보려 합니다.

실은 한 3년 전에 시도를 했었지만, 당시는 실패했습니다. 그저 글을 보고 따라하는데도 Error가 많이 발생해서 그냥,, 바로 포기했던 기억이있습니다. 하지만 이젠 Error 대응에도 조금 자신감이 생겼고! 제 블로그 목표가 튜토리얼 단계일텐데도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에 굴복하지 않고! 대응해나가며 성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엔 포기하지 않을겁니다!

< 깃허브 블로그 제작기 >

깃허브 블로그가 뭔지 모르겠고, 동작 환경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은,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!

https://devinlife.com/howto%20github%20pages/github-blog-intro/

이 글은 윈도우 10환경에서 2022-01-24에 제작한 제작기입니다.

해당 글은 이 링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.

https://devinlife.com/howto/

1. github pages 준비하기

2. jekyll 테마 적용하기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