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튜토리얼에도 고난과 역경이 있다.
소프트웨어 공학) CH01 소프트웨어의 이해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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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ction 01 소프트웨어 공학 개요
프로그램
- 원시코드(Source code)
소프트웨어
- 원시코드 (Source code)
- 모든 산출물(자료구조, DB구조, 테스트 결과 등)
- 각 단계마다 생산되는 문서
- 사용자 메뉴얼
- 즉,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것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
소프트웨어 분류
- 관리 소프트웨어
- 자료를 받아들여 가공한 후 정보를 제공하는소프트웨어
- 인터넷 뱅킹 시스템, 대학의 종합 정보 시스템 등
- 제어 소프트웨어
- 각종 센서를 이용하거나 기기들의 동작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
- 교통 신호 제어, 의료기기 제어 등
- 임베디드 소프트웨어
- 장비나 기기에 내장된 형태의 소프트웨어
- 가전제품 내의 소프트웨어 등
소프트웨어의 특징
- 제조가 아닌 개발
- 소모가 아닌 품질 저하
H/W 실패 곡선
- 욕조 곡선이라고도 함. 
S/W 실패 곡선
- 이상적인 S/W 실패 곡선 
- 실제 소프트웨어 실패 곡선 
소프트웨어 당면 과제
1장 21pg 이후~
Section 02 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의 이해
공학이란?
- SKIP
소프트웨어 개발 과정
-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 (SDLC :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)
- 계획 -> 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 -> 유지보수
Section 03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의 소개
소프트에어 개발 단계
-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
- 계획 -> 요구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 -> 유지보수
- 종류
- 주먹구구식 개발 모델
- 선형 순차적 모델(폭포수 모델)
- V모델
- 진화적 프로세스 모델(프로토타입 모델)
- 나선형 모델
- 단계적 개발 모델
- 통합 프로세스 모델
- 애자일 프로세스 모델
계획/요구분석 단계
1단계 : 계획(3장)
- 개발 비용 산정
- COCOMO 모델, 기능점수(FP)모델 사용
- 일정 계획
- 작업 분할 구조도 (WBS), CPM 사용
- 위험 관리
2단계 : 요구분석 (4장)
-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 파악 -> 새로운 요구사항 도출 -> 다이어그램 작성
- 개발 방법론에 따른 표현 도구
- 구조적 방법론 : DFD(자료 구조도), DD(자료 사전), Mini Spec(소단위 명세서)
- 정보공학 방법론 : E-R 다이어그램
- 객체지향 방법론 : UML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- 최종 산출물 : `요구 분석 명세서`
3단계 : 설계 (5-6장)
- 설계 원리
- 분할과 정복
- 추상화
- 단계적 분해
- 모듈화
- 정보은닉
- 소프트웨어 아키텍처, 객체지향 설계
- 아키텍처 스타일
- GoF의 디자인 패턴
- 모듈 평가 기준 : 응집도와 결합도
4단계 : 구현 (7장)
- 표준 코딩 규칙
5단계 : 테스트 (8장)
- 테스트의 절차
- 개발자 또는 사용자 시각에 따른 분류
- 사용되는 목적에 따른 분류
- 품질 특성에 따른 분류
- ISO/IEC 9000 모델
- ISO/IEC 12207 모델 (System and Software Engineering - Software life cycle processes)
- CMMI (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)
- ISO/IEC 15504 : SPICE (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)
- S/W프로세스 품질 인증 제도(SP인증)
-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 따른 분류
- 품질관리
- ISO/IEC 9126 모델 (Software Engineering - product quality)
- ISO/IEC 14598 모델 (Information technology - Software product evaluation)
- ISO/IEC 12119 모델 (Information technology - Software packages - Quality requirements and testing)
- ISO/IEC 25000 모델 (Product Quality system)
6단계 : 유지보수 (10장)
- 프로젝트 형상관리
- 수정 유지보수
- 적응 유지보수
- 기능보강 유지보수
- 예방 유지보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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